충주 세계무술축제 존폐 여부, 충주시민 2천명 여론조사로 결정
65% ‘유지해야’ 응답, 9월 7일부터 세계무술공원서 열릴 계획


세계무술 대축제를 표방하는 충주 세계무술축제가 최근 몇 년간 지방자치 수장이 바뀔 때마다 존폐론에 시달리고 있다. 가뜩이나 부족한 점이 더 많은 축제를 내실과 성장에 초점을 맞춰 준비하기 바쁜 와중에 불필요한 일에 시간과 예산을 버리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세계무술축제가 특정 지방자치와 시민을 위한 것인지 세계 다양한 무술과 그 동호인을 위한 것인지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세계 무술의 중심으로 무술올림픽 창건이라는 목표는 어디 갔는지 모르겠다. 존폐 결과를 지켜보는 국내․외 무술인은 깊은 한 숨만 내쉴 뿐이다.

충주 세계무술축제를 주최하는 충주시는 그간 수차례 시장이 뒤바뀔 때마다 존폐 논란이 불거졌다. 지난 10.26 재선거에서 당선된 이종배 충주시장(한나라당)은 지역 주민의 소통과 화합,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다며 무술축제의 존폐 여부를 충주시민의 여론조사로 결정짓겠다고 했다.

결과는 충주시민 65%가 세계무술축제를 지속 개최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주시는 지난 1월 13일부터 25일까지 한국갤럽조사연구소를 통해 만 19세 이상 충주시민 2천명을 대상으로 전화 면접조사를 실시했다. 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서 ±2.2% 이내의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 ‘지속’이 65%로 가장 많았고, ‘폐지’는 23.6%, ‘모른다’는 11.4%로 각각 답했다.

응답자 특성 분석을 살펴보면, 남성이 여성에 비해 지속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소 많았다. 연령별로는 20~30대 젊은 층이 장년층에 비해 지속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지역별로는 읍면지역이 동지역보다 많았고, 직업별로는 전체 직업 모두 지속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특히 학생이 지속해야 한다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가 나온 직후 충주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그간 존폐여부 논란으로 시민의견이 갈려졌던 충주의 ‘대표축제’인 세계무술축제의 갈등을 종식하기 위해 실시한 시민 여론조사 결과 65%의 시민이 무술축제의 지속개최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이종배 충주시장은 “이번 시민 여론조사 결과를 존중하며 축제에 대한 존폐 논란이 종식된 만큼 축제 발전을 위해 시민의 힘을 모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환으로 전문가를 포함한 범시민 축제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그동안 제기된 관람객 체험프로그램 부족, 지역자원과 연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부족 등의 여러 문제점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충주시 무술축제를 지역의 ‘대표축제’를 자임하고 있다. 그런데 그 대표축제의 존폐를 여론조사로 결정짓는 것은 난센스가 아닐 수 없다. 세계 최고 무술축제를 위한다면서 개최 여부를 해당 지역민 의견에만 기우리는 것은 지난 13차례에 걸쳐 참여한 국내·외 무술단체와 동호인을 무시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 세계가 인정하는 무술축제로 거듭나려고 하기보다 지역경제 활성화만 관심을 갖는 것은 여느 지역축제와 별반 다른 점을 찾아 볼 수 없다.

그간 충주시가 올해 축제 개최여부를 여론조사 할 무렵. 국내·외 여러 무술단체는 세계무술연맹과 관련 전문가에게 참가 문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자칫 폐지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어떠한 답도 해줄 수 없었다. 특히 해외 무술단체는 이러한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는 게 대부분이었다.

충주시는 현재 매머드급 세계무술공원을 조성하고 있다. 게다가 충주시에 본부를 두고 있는 세계무술연맹과 유네스코 카테고리 2급 전통스포츠게임센터(TSG)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또한 충북도는 충주를 기점으로 무술엑스포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즉 ‘충주하면 무술’, ‘무술하면 충주’를 국내·외에 연상케 하는 브랜드작업이 한 창이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충주시는 다른 것보다 세계무술축제를 더욱 내실 있게 발전시켜야 할 숙제를 안고 있다. 그런 마당에 이번 여론조사로 무술축제 존폐론이 종식될지 자못 궁금하다. 그간 민선시장이 바뀔 때마다 지역 정당과 이해관계자 간의 갈등으로 시작된 것이니 만큼, 존폐론 논란은 언제든지 다시 거론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한 해가 시작됐다. 축제 개최 예정일까지는 8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 그러나 아직까지 예산편성은 물론 어떠한 프로그램이 진행될지조차 결정된 게 아무것도 없다. 무술축제가 제자리를 걷는 이유이기도 하다. 매회 축제 개최가 임박해서야 프로그램이 급조되다 보니 허점투성일 수밖에 없다.

마치 한 편의 코미디 같은 시정으로 가까스로 존치한 세계무술축제. 올해는 오는 9월 7일부터 13일까지 충주시 칠금동에 있는 세계무술공원에서 열릴 계획이다. 작년보다 얼마나 나아진 축제를 개최할지 어느 회보다 주목된다.

2010/02/02 - [허건식의 무예보고서/무예보고서] - 12년 역사 충주무술축제 사라지나?
2012/01/02 - [무카스 - 마샬아츠] - 충주 세계무술축제 또 존폐론… 여론조사로 결정한다?

[by. 무카스미디어 = 한혜진 기자 ㅣ 태마시스 운영자 ㅣ haeny@mookas.com]

<위 내용의 저작권은 무카스미디어,www.mookas.com에 있습니다. 따라서 무단전재 및 재배포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태권도와 마샬아츠의 오아시스 - 태마시스 | www.taemais.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timberlandjapan.net/ BlogIcon ティンバーランド ブーツ  수정/삭제  댓글쓰기

    そのため、韓国でも、小学校では、人気のリストに含まれている "ジンDaozhenドレスみなす

    2012.10.05 12:33 신고
  2. Favicon of http://www.buywatcheswiss.com BlogIcon replica watches  수정/삭제  댓글쓰기

    응답자 특성 분석을 살펴보면

    2013.03.25 18:19 신고
  3. Favicon of http://www.ukswisswatcheshop.co.uk BlogIcon swiss replica watches  수정/삭제  댓글쓰기

    충주시 무술축제를 지역의 ‘대표축제’를 자임하고 있다

    2013.03.25 18:20 신고

BLOG main image
태권도와 마샬아츠의 오아시스 <태마시스>
태권도와 무술에 대한 정보 소통의 장. 분야 전문가들이 뉴스, 칼럼, 전문자료 등을 전하는 팀블로그. 무술과 함께 건강한 삶을 만들어봐요. hhj1007@gmail.com
by 해니(haeny)

카테고리

태.마.시.스 (409)
한혜진의 태권도 세상 (148)
허건식의 무예보고서 (48)
서성원의 태권도와 길동무 (23)
박성진의 무림통신 (25)
태마시스 인포 (41)
무카스미디어 (88)
해니의 세상살이 (19)
태마뱅크 (15)
TNM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 1,724,418
  • 1370

달력

«   2018/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태권도와 마샬아츠의 오아시스 <태마시스>

해니(haeny)'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해니(haeny).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해니(haeny)'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