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한혜진의 태권도 세상이야기]

-
내달 6일 장충체육관서 제1회 무신 격투기대회 개최

태권도를 기반으로 한 격투대회가 탄생했다.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04년 ‘KOK’라는 태권도 기반의 격투대회가 개최된 바 있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었지만 흥행에 실패하면서 일회성 대회로 끝이 났다. 그리고 5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이 기간 국내에선 K-1, UFC, 프라이드 등 유명 격투대회를 표방한 대회들이 개최되었지만 대부분 망했다. 그만큼 격투대회의 성공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11일 서울프라자호텔에서 무신 런칭 및 CJ미디어 업무협약 조인식과 함께 기자회견이 열렸다.]

태권도 기반의 신생 격투대회 주최사인 MXM(대표 오창진)은 지난 11일 서울프라자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7일 태권도 선수들이 주축이 되어 태권도 실전성을 지향하는 ‘무신(武神) 격투기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회는 다음 달에 첫 시작으로 연말까지 매달 한 차례씩 총 7차례를 개최된다. 방송도 중계될 예정이다. 이날 MXM은 CJ미디어와 업무협약 조인식을 맺고, 무신 격투기 대회를 CJ미디어 스포츠전문채널 Xports에 중계한다고 밝혔다.

격투 팬들에게 가장 큰 관심사는 경기 룰이다. 사뭇 일반 입식타격기 대회 룰과 큰 차이는 없다. 다만 첫 대회는 태권도와 K-1룰을 혼합 적용된다. 체급은 라이트급, 웰터급, 미들급, 헤비급, 슈퍼헤비급 등 총 5체급으로 나눠 진행된다.

경기시간은 3분 3라운드, 연장시 3분 1라운드, 휴식시간은 1분 30초다. 경기장은 링 위에 익숙지 않은 태권도 선수들을 배려해 기존 격투 링보다 넓다는 게 주최 측의 설명이다. 경기 중 클린치를 제한하도록 하고, 태권도 경기처럼 포인트제를 적용했다. 나름 K-1 및 여타 격투기 대회와 차별화를 시도한 것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이날 기자회견에는 현 태권도 메이저 단체인 한국대학태권도연맹의 오경호 회장이 참석했다. 연맹 차원에서 본 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다는 것이다. 태권도 기반의 격투대회라고는 하지만 현 태권도 제도권 정서상 메이저 단체가 직접 관여하는 것에 대해서 반기는 쪽은 많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인다.

대회 주최 측은 무신 격투기 대회는 ‘태권도 실전성’을 알릴 수 있는 대회를 지향할 뜻을 강조했다. MXM 오창진 대표는 “K-1은 가라테를 기본으로 생겼다. 무신은 태권도를 기반으로 실전성을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많은 준비를 했다. 꾸준히 대회를 여는 데 무리가 없다”면서 “다양한 부가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겠다”고 대회 지속성에 대한 언급과 자금 확보에 대한 견해도 덧붙였다.

무엇보다 이 대회에 큰 성패는 선수들의 활약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 것도 태권도 출신의 선수들이 얼마만큼 경기를 펼치느냐가 관건이다. 태권도를 기반으로 실전성을 알리는 대회로 성장시키겠다고 했으니 당연한 것이다. 이를 주최 측은 태권도 선수출신 및 유명 입식타격 선수들의 영입을 모두 마친 상태라고 했다. 그동안 격투대회에서 전통 태권도 선수출신으로는 박용수가 유일하다. K-1 데뷔무대에서 가능성을 예고했지만, 이후 팬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 침체하고 말았다.

격투대회에서 태권도의 최대 강점은 발차기다. 스텝을 이용한 빠른 발차기, 순간적인 몸의 이동, 화려한 발차기가 태권도의 대표적인 장점이 될 수 있다. 반면 태권도 파이터들은 발에 비해 펀치 능력이 부족하다. 하체 가격에도 쉽게 무너질 수 있다. 각 파이터 마다 격투대회를 대비한 훈련 여부에 승패가 좌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첫 대회에는 세계태권도연맹(WTF) 출신 선수들보다 실전성이 높다고 평가되는 국제태권도연맹(ITF) 출신 선수들이 대거 출전할 것이라고 알려졌다(WTF와 ITF는 같은 태권도 국제단체를 뜻한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 서로 다르게 발전, 대회방식 및 기술이 다소 상이하다. 일반적인 태권도대회 룰과 올림픽 정식종목에 채택된 태권도는 WTF이다.). WTF는 장기적으로 출전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에는 WTF-ITF간의 흥미로운 대결도 기대된다.

한편, 이번 대회 중계를 담당한 케이블TV 엑스포츠는 대회 출범을 기념하여 한국, 네덜란드, 카타르, 미국, 모로코, 카타르, 일본 등 7명의 선수가 출연하는 리얼리티 쇼를 방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끝)


[태권도와 마샬아츠의 오아시스 - 태마시스 -  l www.taemasis.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moozine.net BlogIcon 류운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혜진 기자님, 오랜만이네요. ^^ 잘 지내시죠?
    한 가지 본문 중에 불분명한 내용이 있어서 알려드리려고요.
    경기장 크기가 15m라는 건, 링 크기가 아니라 주변 지지물인 트러스트가 가로세로 15m이고,
    링은 가로세로 8m, 혹은 그보다 조금 더 큰 정도가 될 거라고 했었답니다. ^^

    2009.05.12 16:17
    • Favicon of https://taemasis.com BlogIcon 해니(haeny)  수정/삭제

      류 기자님,, 안녕하셨어요!! 이곳에서 만나니 더욱 반갑네요. ^^ 올해도 결련 택견 출전하시는지요? 혹 출전하신다면 좋은 결과 기대하겠습니다. 경기장 크기 부분은 수정해야겠네요. 역시 취재는 현장에서 해야 정확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는군요. 바로 잡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가면 꼭 뵈요. 건강하십시오. 한혜진.

      2009.05.12 23:17 신고
  2. Favicon of http://www.christianlouboutinbeautyshoes.com/ BlogIcon louboutin shoes sale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블로그를 통해 독서 사랑, 난 당신을 지원하고 당신에게 좋은 지속 할 수있는 약간의 코멘트를 떠나고 싶었어요

    2013.04.27 00:48

BLOG main image
태권도와 마샬아츠의 오아시스 <태마시스>
태권도와 무술에 대한 정보 소통의 장. 분야 전문가들이 뉴스, 칼럼, 전문자료 등을 전하는 팀블로그. 무술과 함께 건강한 삶을 만들어봐요. hhj1007@gmail.com
by 해니(haeny)

카테고리

태.마.시.스 (409)
한혜진의 태권도 세상 (148)
허건식의 무예보고서 (48)
서성원의 태권도와 길동무 (23)
박성진의 무림통신 (25)
태마시스 인포 (41)
무카스미디어 (88)
해니의 세상살이 (19)
태마뱅크 (15)
TNM textcube get rss DNS Powered by DNSEver.com
  • 1,746,326
  • 1562

달력

«   2019/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태권도와 마샬아츠의 오아시스 <태마시스>

해니(haeny)'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해니(haeny).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해니(haeny)'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